유클린 뉴스

7회함께 만드는 그 곳, u세상
목록

[u클린]OX퀴즈로 알게된 평창동계...종목은 몇개?

2011 u클린 청소년 문화마당···"동계올림픽을 알게 됐어요!"

이학렬 기자  |  2011.10.23 14:45
2011 u클린 청소년 문화마당···"동계올림픽을 알게 됐어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과 선수숙소 등의 거리는 1시간 이내다?" "정답은 X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선수숙소와 경기장 등 거리가 30분 이내로 역사상 가장 촘촘하다고 합니다."

23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u클린 청소년 문화마당'의 공식행사 정보윤리 및 평창동계올림픽 OX 퀴즈 대회에서는 놀라움의 탄성이 터져나왔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준비한 이날 OX 퀴즈는 바른 인터넷 사용과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게 해준 행사였다.

평창동계올림픽의 정식종목이 15개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청소년들을 의아하게 했다. 금메달 숫자가 몇 개인데 정식종목이 15개밖에 안된다는 생각에 여기저기서 웅성거림이 많았다. 하지만 세부종목을 고려하니 동계올림픽 종목수가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오래 걸리지 않았다.

셰어웨어와 프리웨어의 차이를 분명하게 해주는 퀴즈도 이어졌다. 상업적 목적으로 쓰이지 않고 자유롭게 쓰는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다. 셰어웨어는 일정 정도 무료기간이나 기능을 제한을 둔 프로그램이다.

또 인터넷 사이트를 가입할 때 비밀번호는 퀴즈와 숫자를 섞어서 만들어야 한다는 올바른 인터넷 사용수칙도 배울 수 있었다. 이밖에 인터넷, 패치웨어, 웜 바이러스에 대해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학생들과 함께 OX퀴즈에 참여한 이경희 부산 구포중학교 교사는 "u클린, 아름누리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로열석 자리도 포기하고 서울에 올라왔다"고 말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u클린 청소년 문화마당은 머니투데이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명진·광진·보라매·창동 아이윌센터가 주최한다.